본문 바로가기

IOS (아이폰)/iOS

[iOS] Fabric(패브릭) 연동하기

이번 포스팅은 오류 리포팅 서비스인 Fabric 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했습니다.


테스트 단계에서 나온 오류는 발생하는 케이스가 명확하기 때문에 비교적 수정하기 쉬운편입니다.

하지만, 스토어에 출시된 APP이 사용중 강제 종료된다면 개발자는 정말 골치가 아프죠


Fabric 에 사용중인 앱을 등록해놓으면 앱의 사용량 부터 오류가 발생하면 리포트를 해주기 때문에 정말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.

아래의 이미지 처럼 오류가 발생하면 해당 디바이스의 OS 부터 사용기기를 알 수 있습니다. 



제가 유지보수하는 iOS 앱은 오류가 많지 않아(뿌듯), 안드로이드에서 발생한 오류를 캡처했습니다.



이제 Fabric 연동에 대한 방법입니다.

Fabric 앱을 다운로드 해야합니다.

다운로드 주소 : https://fabric.io/downloads/xcode




앱을 다운 받아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

New App을 눌러주세요.




Fabric을 추가 할 프로젝트를 선택하기 해줍니다.





Crashlytics Install 버튼을 눌러주세요.




Copy 버튼을 눌러 놓으면 복사 됩니다.




이제 해당 프로젝트를 열고 Build Phases 탭으로 이동해주세요.

+ 버튼을 눌러 Run Script 를 추가합니다.



복사했던 Run Script 를 붙여넣기 후 

Command + B 를 눌러 프로젝트를 빌드합니다.




빌드가 완료되면 패브릭 앱 화면이 아래 처럼 바뀌게 됩니다.

이제 저 가방모양을 드래그해서 프로젝트 안으로 옴겨주게됩니다.

Fabric 에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입니다.



아래는 드래그하는 짤입니다.

0




프로젝트에 Fabric 추가를 완료했습니다.

이제는 소스코드 내에서 Fabric을 추가하는 과정입니다.


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선택 한 다음에 소스코드 중 라인에 색상있는 부분을 클릭해주세요.

클릭만으로 복사하기가 됩니다.


AppDelegate.m 파일에 패브릭에 필요한 프레임워크를 Import 합니다.

그 다음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메서드 안에 [Fabric with:@[[Crahlytics class]]]; 을 붙여넣습니다.


Next 버튼을 누르고 Command + R 을 눌러 실행합니다.


0



실행 후 Fabric 웹 사이트를 들어가보면 추가 한 앱이 등록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

이상 허접한 iOS Project에 Fabric 을 추가하는 방법이였습니다.